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상악매복 사랑니와 상악동 천공 (20대와 40대 비교해보기)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4. 25. 15:35

    20대 남자 환자분이 오셨습니다. 오른쪽 위의 사랑니 부근이 부어서 뽑고 싶은데 동네 병원에서 뽑아주지 않는다고 물어물어 저희 병원에 찾아오셨습니다. 근데 딱 봐도 쉽지 않네요 ㅠㅠ (전 이제 큰일 났습니다.''')

    사랑니와 상악동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CT를 찍어보아요. ^^

    파노라마 상에서 확인하는 것이 근거는 없지만 아예 모르는 것보다는 그래도 조금이라도 알고 들어가는 것이 좋으니까 자세히 보면 오른쪽이 약간 뿌연 게 깨끗하지는 않아 보이네요. 

    드물게 사랑니가 설측으로 나 있네요. 어프로치가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. 

    sagittal section으로 보니까 역시 상악동에 염증이 있네요. (노란색 화살표)

    사랑니 머리 쪽에 염증도 존재하고 있습니다. (빨간색 화살표)

    빌치는 쉽게 잘 끝났습니다. 사랑니 앞쪽 치아의 염증도 깨끗이 제거하였습니다. 

    이번엔 40대 여성분이십니다. 교정치료도 다 받으셨는데 자꾸 사랑니 쪽 염증이 생기셔서 또 물어물어 찾아오셨습니다.

    앞의 분과 아주 닮았죠? 상악동과 사랑니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CT를 찍어봅니다.

    위치가 앞의 경우보다는 조금 나은 것 같습니다. 약간 협측에 있습니다. 

    그럼 어떤 게 문제가 될까요? 염증이 너무 오래되어서 사랑니와 제2대 구치 사이의 잇몸뼈가 많이 녹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. 

    다른 단면에서 보면 염증이 더 심합니다. ㅠㅠ

    염증이 심하면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? 아마 두 가지가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. 

    첫째는 사랑니 앞쪽의 어금니가 흔들릴 수도 있고 최악의 상황에선 뽑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.

    두 번째는 상악동의 염증입니다. 의외로 상악동의 염증에 치아 쪽 원인이 큽니다. 논문에 따라서는 10~72%까지 된다고 보고하고 있네요. 

    발치는 쉽게 나왔고 염증 제거를 정말 열심히 해 주었습니다. ^^

    위의 환자분들이 결과가 좋았다고 해서 모든 분들의 결과가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.

    사진출처 : 유투브. 에스비에스 모닝와이드 방송,

    https://youtu.be/r6-Ycvv8mb8

     

    발치 후 상악동 천공이 생긴 경우입니다. 
    좌우를 비교해보면 오른쪽이 약간 뿌옇게 된 게 눈에 띄네요. 
    아마도 상악동 점막에 자극이 가서 코피가 난 것 같습니다.
    2달을 기다렸는데 좋아지지 않아서 대학병원에서 상악동 근치술(칼드웰 룩 수술)을 받았습니다. 
    군대에서 동의서라~? 음 쌩뚱맞네요. 
    일반 병원이면 괜찮았을까요? 제가 했으면 괜찮았을까요? 여러가지 생각이 듭니다. 
    혹시 걱정되시면 전문가와 상의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. 

Designed by Tistory.